본문 바로가기

독서후기

[독서후기] 오늘부터 1000만원으로 부동산 투자 시작(2)

SMALL
 
오늘부터 1,000만원으로 부동산 투자 시작
차 대신 집을 사라, 전세 말고 자가에 살아라! 경제적 자유의 첫걸음은 바로 부동산 공부『오늘부터 1,000만원으로 부동산 투자 시작』. 저자가 서른아홉 살에 경매를 시작해 3년 만에 21채를 낙찰받고 경제적 자유를 이룬 지 10년이 넘었다. 그동안 부동산은 온탕과 냉탕을 오갔지만 저자는 여전히 자신만의 방법으로 수익을 내며 활발한 투자를 이어오고 있다. 그러던 어느 날 돈에 가장 관심이 많은 둘째 아들이 차를 사겠다고 말했다. “음, 차를 산 다음에 집을 사는 건 어떨까?” 저자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분명했다. ‘적은 돈’으로도 부동산 투자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, 중요한 것은 돈의 크기가 아니라 ‘방법’이라는 메시지다. 700만원이 전부였던 아들은 그렇게 첫 투자를 시작했고, 현재 어엿한 집주인이 되어 월세를 받고 있다. 부동산 자립을 실현하는 실제 이야기, 우리는 이를 통해 나 역시도 적은 돈으로도 내 집 마련과 투자를 할 수 있다고 믿게 된다. 대한민국에서 부동산의 중요도는 하늘을 찌르는데, 학교도 학원도 부동산을 알려주지 않는다. 그래서 부동산 투자의 핵심 원리를 크게 3단계로 정리했다. 첫째로, 저자는 부동산 투자는 큰돈이 오가는 만큼 그 무엇보다 기본기가 확실해야 한다고 강조한다. 부동산의 기본기란 흔들리지 않는 입지 알아보는 법, 교통망과 일자리를 부동산과 연결하는 법, 가치있는 땅의 종류를 골라내는 법 등이다. 둘째로, 지식을 갖춰 좋은 부동산을 보는 안목을 키웠다면 경매를 시작하기를 권한다. 쉬운 경매 열풍을 이끈 주역이었던 만큼, 저자는 책에서 초보자는 어떤 경매 물건에 도전해야 하는지, 내 집 마련과 투자의 접근법은 어떻게 다른지, 피해야 하는 경매는 무엇인지 등 간단한 권리분석과 함께 전문적인 노하우를 대방출했다. 셋째로, 여기에 빌라, 아파트, 토지, 상가 등 부동산 종류에 맞는 투자 포인트를 익히면, 이것이 바로 간단하지만 실패하지 않는 소액 부동산 투자의 법칙인 것이다.
저자
이현정
출판
길벗
출판일
2022.07.15
 

오늘부터 1,000만원으로 부동산 투자 시작 part2장의 내용 중 제게 인상 깊었던 부분을 발췌하여 QnA 형식으로 제게 질문해 답하는 형식의 후기입니다.


 

Q1. 초보자에게 가장 조심해야할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?

-> 한 번에 성공 못했다고 좌절이나 상실감을 조심하라고 얘기해주고 싶습니다. 왜냐하면 생각보다 한 번에 되는 경우가 없습니다. 물론 초보자가 아닌 경험자로써 한 번에 성공할 확률이 높아지겠죠. 그런 사람들도 한 번에 성공하기 어려운데 초보자에게 한 번에 성공이 쉬울까요? 때문에 한 번에 성공하지 못해도 포기할지 말고 복기하고 부족했던 점을 보완하고 다시 도전하는 마음 가짐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.

 

Q2. 문제인 정부는 재건축, 대출, 청약, 세금으로 부동산 규제를 어떻게 했을까요?

-> 이건 정치적으로 갈 수 있게에 발췌문만 남기고 생략하겠습니다.

 

Q3. 오세훈 서울 시장 취힘 후 노후 주거지 재개발 관련하여 어떤 내용이 있을까요?

-> '제2의 북촌·은평한옥마을' 찾는다…서울시, 대상지 공모

https://www.sedaily.com/NewsView/29QTBRXH9X/GB01

가장 최근 기사로 본 것입니다. 새로운 한옥마을을 찾는 것과 추가적으로 한옥마을을 더 만들겠다고 하니 이것 또한 노후 주거지 개발에 해당 될 것 같습니다.

 

Q4. 부동산 시장을 규제하는 방법과 관련하여 어떤 방법이 적용되었을까요?

-> 부동관 관련 규제를 알아보니 오히려 이번 정부에서 해제된 사항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. 때문에 아래와 같이 기존 규제 내역에 대해 해제된 사항을 적어보았습니다.

*규제지역에서 해제되면 대출, 세제, 청약, 거래 등 집을 사고파는 전 과정에 대한 규제가 완화된다.

*전매제한

전매제한 규제와 실거주 의무 등 제외

오는 3월부터 수도권에서 최대 10년인 전매제한 기간은 3년으로, 비수도권은 최대 4년에서 1년으로 축소된다.

*청약관련

- 분양가 12억 이하만 가능한 중도금 대출 보증을 모든 분야응로 확대

- 9억원이하로 제한된 중도금 대출도 11월말 12억원 이하로 완화했지만 올해 아예 이 규정을 없애겠다.

- 1인당 5억원까지로 제한 했던 인당 중도금 대출 한도도 폐지

- 무순위 청약에 유주택자도청약을 허용할 방침

- 청약 당첨된 1주택자에게 부과되는 기존주택 처분 의무도 폐기

*종합부동산세

- 기본공제가 공시가 9억원으로 상승

- 1가구 1주택자는 공시가12억원까지 비과세 혜택부여

*주택담도대출

- 규제지역 내 다주택자 주택담보대출 금지 규제도 해제

부린이여서 기사내용을 발췌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. 정말 많은 내용이 담겨있었고 읽으면서 "헐 대박"이라는 감탄사를 내면서 읽었습니다. 좀 더 상세한 관련기사는 아래링크를 참조해주세요.

출처: https://www.korea.kr/news/policyNewsView.do?newsId=148910538

 

Q5. 지방에 투자한다면 어떤 지역에 투자하고 싶나요?

->충북 혁신도시에 투자할 것 같습니다. 왜냐하면 제 고향이 충북혁신도시이기 때문입니다. 다른 혁신도시에 비해 충북혁신도시는 상당한 발전을 이뤘습니다. 충북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음성과 진천에 많은 산업단지와 아파트가 조성되었으며, 소방병원 유치등 다양한 인프라까지 형성되고 있기 때문입니다. 심지어 그 작은 시골아파트가 최대 4억까지 매매가격으로 형성되었기 때문입니다.

또한 많은 음성,진천에 많은 젊은 층들이 충북혁신도시로 모이고 있어 아직까지 투자 가능성을 띄고있기 때문에 충북혁신도시에 투자할 것 같습니다.

 

Q6. 성과를 내기 위한 강력한 의지를 뽑내어본 경우가 있었나요?

->처음 입사해서 영업직을 했을때 강력한 의지를 뽐내어본 것 같습니다. 입사 후 다른 동기들은 빠르면 1주일 보통 1달만에 다들 성과를 냈었지만 저는 2달반이 지나도록 성과를 내지 못 했습니다. 하지만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성공한 사람들의 미팅록을 공부, 어떻게하면 할 수 있을지 꾸준하게 노력한 결과 팀의 신기록을 세웠으며, 다른 동기들보다 높은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.

 

Q7. 당신이 초보라면 위에서 얘기하는 당신만의 좋은 타이밍은 언제일까요?

->먼저 나만의 좋은 타이밍의 기준을 결정할 것 같습니다. ex. 매매가격보다 20%상승, 월 소득 형성 등 디테일한 기준을 세울 것 같습니다. 그때를 좋은 타이밍으로 형성하고 그 이후 타이밍은 신경쓰지 않을 것 같습니다. 때문에 좋은 타이밍은 본인의 기준으로 형성하는 것이지, 다른 주변의 시선 그리고 말을 신경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.

 

Q8. 부동산에 감정가 외에도 어떤 가격이 있을까요?

->시세와 실거래가, 하한가, 상한가, 매매가 대비 전세가 등 다양한 가격이 있으며, 조금 더 공부한 후 다른 가격들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.

part2에서는 본격적으로 부동산 공부에 대해 알 수 있어으며, 발췌문을 통해 모르는 내용도 알 수 있었습니다. 중간중간 모르는 내용도 많았지만 책에서 잘 풀이해주고, 읽기 쉽게 되어 있으서 크게 어려움은 없었습니다.

part3에서는 더 자세한 내용을 다룰 예정이여서 기대가 됩니다!

오늘도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
 

LIST